연 9%대 청년도약계좌 가입연령 및 조건, 혜택, 해지시
본문 바로가기
일상 소식

연 9%대 청년도약계좌 가입연령 및 조건, 혜택, 해지시

by 스토리초록별 2023. 6. 25.

2022년 2월 21일부터 정식으로 출시되는 연 9%대 청년도약계좌 가입연령 및 조건은  중/저소득층 청년들 대상으로 자산형성을 돕기 위한 정책으로 비과세 혜택과 저축장려금을 지원하는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할 수 있는 연령

가입일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이며 중/저소득층 청년들이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통해 자산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상품으로 비과세 혜택과 저축장려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연 9%대 안정적인 이율을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즉 금융상품으로 농협, 신한, 우리, 제일, 국민, 대구, 부산, 광주, 하나, 기업, 경남, 전북 등 12 은행에서 출시되어 상품화되었으며, 은행 중 1인 1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선택 은행에서 미리 보기에 참여한 후 가입가능 문자를 받은 희망자들은 가입요건 확인절차 없이 즉시 가입할 수 있으나 미리 보기에 참여하지 않은 희망자는 가입요건 확인절차를 거쳐야 가입이 가능하니 간편한 가입절차로 미리 보기 후 가입가능 문자를 미리 신청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입조건

가입시 전년 소득(예: 2022년 1월에서 12월까지) 과세기간의 개인소득 연 7,500만 원 이하로 가구소득(중위 180% 이하)에 충족되었을 시 가입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소득 6,000만 원에서 7,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비과세 혜택만 부여받을 수 있으니 전년도 소득이 얼마인지 미리 체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적금 방식으로 납입 가능한 금액은 월 최대 70만 원 이하로 한도 내에서 5년 만기 자유적립식으로 납입하시면 됩니다. 은행이자, 이자소득에 따른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여기에 정부지원금으로 개인소득에 따른 차등으로 지원되는 저축장려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자지급 방식은 만기일시지급식이며 은행별 부가서비스는 각 비교 공식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가입할 수 있는 연령 혜택

청년희망적금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1988년 2월 21일까지 출생자)로 , 전년 3개년도 (2020,2021,2022)중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에 제한이 되며, 국방의 의무로 병역이행기간 중 최대 6년까지는 연령 계산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우선 가입한 은행에서 기본적으로 연 5~6% 이율로 금리를 적용해 주고, 납부 기간을 정한 기간에 따라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1년 차 2%, 2년 차 4% 납입액의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급하는 형식입니다. 또 다른 혜택으로 이자소득세 및 농어촌특별세가를 적용하여 세금을 떼지 않는 비과세 혜택을 받으므로 더 많은 청년들의 자선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매월 50만 원을 2년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저축할 경우 원금과 이자로 12,985천 원을 받을 수 있으며 이율로 계산한다면 연 10% 정도의 금리 효과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 우대금리 조건은 각각 은행마다 적용되는 내용이 다르므로 꼼꼼히 따져보길 바라며 은행별 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예금상품금리 비교 공시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하는 절차가 꼭 필요할 것입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는 금융상품정보, 금리와 수수료 비교 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 정보, 금융교육등 시중에 대한 궁금한 것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금리 및 수수료 비교공시에서 예금상품금리비교를 클리하시면 청년도약계좌금리 플랫폼에서 원하는 시중은행을 선택 후 검색을 누르면 청년도약계좌 비교공시와 우대금리 세부항목 비교표까지 검색결과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입 및 해지시 방법

12개 은행 중 한 곳을 선택하여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은행 인터넷 뱅킹 플랫폼을 이용하여 가입하시거나 직접 지점에 방문하여 현장에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적금이 만기 되어 해지할 시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해당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시면 됩니다. 이때 적립금액과 정부지원금이 함께 지급됩니다. 5년간 매월 70만 원씩 적금을 꾸준히 하게 되면 대략 5천만 원의 자산을 모을 수 있습니다. 청년들이 한 달에 큰돈을 저축하기에는 굳은 의지가 필요하겠지만 이렇게 정부 지원을 받으면 10%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상품은 청년이라는 그 시기에만 주어지는 혜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청년들에게 적용하여 활성화되어 자산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