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지혜로운 노인이 전하는 메세지
본문 바로가기
책스토리

선물, 지혜로운 노인이 전하는 메세지

by 스토리초록별 2023. 5. 25.

노인이 전하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선물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은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의 저자 스펜서 존슨의 작품입니다.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알 수 없는 불안을 걱정하는 대신 현재에 최선을 다하라는 평범함의 소중함이란 메세지를 전합니다.

선물
선물

 

 

 

선물

한 소년은 지혜로운 노인을 통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선물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 그 노인은 소년에게 이 선물을 받게 되면 네가 더 행복하고 무엇이든 더 잘할 수 있게 될 거라고 말해주었다. 소년은 자신의 생일날 받았던 선물들을 생각해 보았다. 그 선물들은 그땐 행복했지만 그 행복은 오래가지 않았다. 소년이 나이를 먹을수록 노인이 말해준 선물에 대해 매우 궁금해졌다. 노인은 소년에게 예날에 잔디를 깎을 때 너는 행복했니? 소년은 그 일을 아주 좋아했고 맡은 일에만 열중하다 보니 잔디 깎는 일이 즐거웠다고 말했다. 소년은 노인에게 내가 행복하길 원하면 그 선물을 주기를 원했으나 노인은 네가 스스로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십대를 지나 청년으로 자라는 동안 그는 신문, 잡지, 책을 읽고 친구와 가족들과도 선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하지만 그 선물을 찾을 수가 없었다. 시간이 흘러 젊은이는 회사에 입사했지만 업무는 마음처럼 되지 않았고 늘 화가 나 있었고 쓸데없는 곳에 에너지만 낭비하게 되었다. 답답한 마음에 그는 노인을 찾아갔다. 노인은 청년에게 가장 행복했고 가장 성공적이었을 때를 생각해보게 했다. 젊은이는 노인의 성공 비결을 생각하다 문뜩 그 선물은 스스로 받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현재 속에서 바로 지금에 집중하고 매일같이 받는 소중한 선물에 감사하는 것이다. 노인은 현재 이 순간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집중하면 더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저 고통은 왔다가 갈 뿐이니 좌절하지 않고 무엇이 옳은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젊은이는 두 번째 문제가 생겼을 때 노인을 찾아갔다. 노인은 과거의 잘못과 경험을 통해 배움을 얻지 못하면 현재의 행복을 잃게 된다고 말했다. 젊은이는 언제 현재에 있고, 언제 과거에서 배워야 하는지를 물었다. 노인은 과거에 있었던 일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생각하고 과거에서 더 많이 배울 때 후회가 없다는 것을 말해주었다. 세 번째로 노인은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말해주었다. 과거의 잘못에 얽매이지 않고 그때 배운 것을 활용해 미래의 계획을 철저히 준비하다 보면 걱정과 불안을 이겨내고 성공적인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게 미래를 계획하고 나면 현재를 더 충실하게 살아갈 수 있다고도 말해주었다. 그래서 현재 속에서 살아가기, 과거를 통해 배우기, 미래를 계획하기 이 세 가지 중 무엇하나 부러지지 않도록 삶과 일이 균형을 이루고 즐겁게 살아가는 것이다. 미래의 계획은 더 좋은 미래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시간이 흐르고 젊은이는 중년이 되었다. 아침이면 미리 하루 계획을 세우며 시작한다. 미래계획을 세우고 현재를 더 효과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자신의 삶을 잘 유지하하고 있었다. 노인이 세상을 떠났지만 자기 이익을 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소중한 선물에 대해 알리는 소명감을 실천하고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중년이 된 그도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생각해 보았다. 그는 노인에게 소중한 선물이 무엇인지 배운 것처럼 자신도 다른 사람들에게 그 선물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고 생각했다.

 

 

 

지혜로운 노인이 전한는 메세지

어린 소년이 청년이 되고, 중년이 되어 노년까지의 삶의 과정에는 지나온 추억의 시간이 담겨 있다. 그 시간에 속해있 던 귀중한 현재 과거 미래를 어떻게 살아내느냐에 따라 그들의 삶은 달라질 거라고 한다. 그러나 과거에 미련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과, 현재만을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과, 미래를 꿈꾸며 앞만 보고 달려가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세 가지의 인생은 서로의 균형이 아주 중요하다. 현재는 행복과 성공을 위하여 바로 지금을 진지하게 살아내는 것이다. 지금 여기에 집중하고 내가 가진 소명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열정과 관심을 쏟아내는 것이다. 과거를 후회하기보다는 그 일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반성하고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시간을 돌아보고 그것에서 소중한 교육을 배워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미래를 계획하여 현재보다 더 나은 자신의 멋진 모습을 상상해 보며 그 계획이 이루어 짐을 마음속으로 그리고 매일매일 습관을 만들어 행동으로 옮겨 실천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자신의 마음과 생각에 달렸다. 똑같은 상황에서도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자신의 경험은 달라질 것이다. 그렇다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꾸 생각하며 끌어 당기는 힘을 발휘한다면 누구나 멋진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내 모습에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일매일 배우고 성장하며 만들어진 시간들은 찬란하게 빛날 것이다.

반응형

댓글